정보처리기사 공부

[필기 1과목] 2장 화면 설계

youbing 2025. 2. 12. 20:15

섹션 11 : 사용자 인터페이스 (UI; User Interface)

UI : 서로 다른 두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서로 이어주는 부분 또는 접속 장치

 

UI의 구분

  • CLI(Command Line Interface) :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
  • GUI(Graphical User Interface) :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
  • NUI(Natural User Interface) 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    •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는 행동, 즉 제스처(Gesture)에는 Tap(누르기), Double Tap, Drag(누른 채 움직임), Pan(누른 채 계속 움직임), Press(오래 누르기), Flick(빠르게 스크롤), Pinch(두 손가락의로 넓히기/좁히기) 등이 있음. (Flow X)
  • VUI(Voice User Interface) :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  • OUI(Organic User Interface) :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(하드웨어 분야에서 IoT, VR 등)

 

UI의 기본 원칙 : 직관성, 유효성, 학습성, 유연성

 

UI 개발 시스템의 기능

  • 사용자 입력의 검증
  •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 처리
  • 도움과 프롬프트(prompt) 제공

 

  •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
  • 오류 메시지나 경고는 소리나 색 등을 이용하여 듣거나 보기 쉽게 의미 전달
  • 사용자의 편리성과 가독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줌.

섹션 13 : 품질 요구사항

기능성(Functionality) :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

  • 적절성/적합성, 정밀성/정확성, 상호 운용성, 보안성, 준수성

신뢰성(Reliability) : 소프트웨어가 요구된 기능을 정확하고 일관되게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

  • 성숙성, 고장 허용성, 회복성

사용성(Usability) :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하여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으며,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

  • 이해성, 학습성, 운용성, 친밀성

효율성(Efficiency) :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할당된 시간 동안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

  • 시간 효율성, 자원 효율성

유지 보수성(Maintainability) :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

  • 분석성, 변경성, 안정성, 시험성

이식성(Portability) :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도

  • 적용성, 설치성, 대체성, 공존성